티스토리 뷰

반응형

칫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칫솔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칫솔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칫솔의 형태를 먼저 알아보고, 칫솔 구비조건, 선정 방법 및 보관법까지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칫솔의 형태

칫솔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두부(head), 목(neck), 손잡이(handle) 이렇게 3 부분으로 나뉩니다. 

- 두부(head) : 칫솔모가 심어져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칫솔모의 털 하나를 강모라고 하며, 강모단은 칫솔모 한 다발을 의미합니다. 강모단면은 이 강모단들의 끝부분이 모여 이루는 면을 말합니다. 강모는 길이로 보았을 때 강모 다발이 5~12개로 구성되어 있고, 폭으로는 3~4개의 강모 다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칫솔의 두부 모양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1. 직사각형 헤드 : 가장 일반적인 두무 형태입니다. 직사각형 헤드는 대부분의 치아 표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칫솔질에 적합합니다.

 2. 테이퍼드형 헤드 : 두부 상단이 더 좁고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모양입니다. 이 두부 형태의 칫솔은 어금니 및 마지막 치아 뒷부분과 같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을 잘 닦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다이아몬드형 헤드 : 두부 위쪽이 넓고 아래쪽이 좁아 아이아몬드 모양을 닮았습니다. 이 형태의 칫솔은 어금니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가에 더 효과적으로 도달이 가능합니다. 

 4. 다단계 강모형 헤드 : 강모의 높이가 다른 헤드를 말합니다. 짧은 칫솔모는 치아 표면을 닦아주고 긴 칫솔모는 치아 사이와 잇몸선을 따라 닿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칫솔은 대부분 나일론 필라멘트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자연모는 비교적 비위생적이기 때문에 물리적 성질이 표준화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강모의 끝은 둥근 모양이어야 잇몸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칫솔은 보통 2~3개월간 사용하면 강모의 탄력이 떨어지므로 교체하여 사용합니다.

- 목(neck) : 두부와 손잡이를 이어주는 부분을 말합니다. 칫솔을 잡을 때 엄지손가락으로 고정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칫솔 목부분은 두께가 얇고 가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손잡이(handle) : 칫솔의 끝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손으로 감싸 쥘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칫솔들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가진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칫솔 형태는 강모단면이 수평이면서 강모의 탄력은 중등도이고, 손잡이가 직선형인 칫솔입니다. 보통 치과용 칫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비조건

칫솔은 효과적인 구강 위생 관리를 위하여 몇 가지 중요한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구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강 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칫솔이어야 합니다. 

 2. 두부가 입 안의 모든 부분에 도달할 수 있는 칫솔이어야 합니다. 

 3. 칫솔 손잡이는 안전하고 편안한 그립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칫솔은 항상 청결하여야 합니다.

 5. 칫솔모는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를 닦을 수 있는 적절한 수의 강모야야 합니다.

 6. 강모가 너무 두껍지 않고 가늘어야 합니다.

 7. 칫솔모의 크기는 어금니를 포함한 모든 부위에 닿을 수 있을 만큼 소형이어야 합니다. 

 8. 강모가 일정한 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9.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10. 외관이 양호해야 합니다.

 11. 가격이 저렴해야 합니다. 

선정 방법 및 보관법

칫솔을 선택할 때에는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칫솔 사용 대상자의 연령, 성별, 일일 칫솔질 빈도, 흡연 습관 등의 인적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치면세균막(치태)의 양, 치주(잇몸) 상태, 치아우식 활성도, 치경무 마모증 여부 및 과민성 치질여부, 고정성 장치물이 장착되어 있는지 여부 등의 구강 내 상태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였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여 칫솔선정하도록 합니다.

 1. 칫솔 두부 크기 : 일반적으로 어금니를 2~3개 정도 덮을 수 있는 것이 적절합니다. 학령기 아동용은 약 2.7cm 이하가 적절하며, 성인용은 3cm를 넘지 않는 것이 적절합니다. 

 2. 칫솔의 강모강도 : 국내에 생산되는 칫솔들을 살펴보면 약강도, 중강도, 강강도 등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약강도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치태가 많거나 일일 칫솔질 횟수가 적은 경우, 흡연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중강도나 강강도의 칫솔이 권장됩니다. 치태가 적고 일일 칫솔질 횟수가 높다거나, 치경부마모증 및 과민성 치질증상이 있을 경우, 심한 치주염이 있는 경우 약강모의 칫솔이 권장됩니다. 

 3. 강모단면의 형태 : 건강한 치아, 잇몸을 가진 사람이라면 3~4줄 모의 강모단면이 수평인 칫솔을 권장합니다. 치은염이나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두줄모의 부드럽고 강모단면이 수평인 칫솔이 권장됩니다. 치아에 고정성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칫솔 가운데가 움푹 파인 요형의 칫솔이 권장됩니다. 유아용 칫솔로는 강모단면의 형태가 정사각형에 가까운 둥근 형태인 것이 권장됩니다. 

 4. 손잡이 모양 : 일반적으로 손잡이 모양이 직선형인 것이 권장됩니다. 

 5. 전동칫솔 : 장기입원 환자, 지체부자유자, 교정장치물 장착자, 치주병 환자 등에게 적절한 사용을 권장하였을 때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칫솔을 보관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칫솔은 청결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2. 건조가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3. 칫솔끼리 접촉되지 않도록 보관하여야 합니다.

 4. 칫솔모가 위로 향하게 세워두어야 합니다.

 

반응형